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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행기 비상문>상공에서 열려벼린 비상문과 수리비용

세모지소 2023. 5. 30. 0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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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행기 비상문이 열릴 경우 예상되는 수리과정은 비행고로 저고도비행, 비파괴 안정성검사, 테스트 운행 등입니다.
이때 비용은 운행불가에 따른 손해배상까지 수십억에 달할것으로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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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세상의 모든지식을 소개합니다. 세모지소입니다.

오늘은 최근 항공기 비상문을 열어버려서 일어난 작은 소동에 관해 이야기 해보고자 합니다.

비행기 비상문 열렸을때 벌어지는 일, 수리비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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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손된 비상문 &lt;출처: news1&gt;
 최근 제주공항을 출발해 대구로 향하던 비행기에서 상공250m 부근에서 강제로 비상문을 개방하는 사건이 벌어졌습니다. 다행히 누군가 비행기 밖으로 튕겨저 나간다거나 하는 사고는 없었느나 학생을 포함한 12명이 과호흡등 이상증세를 보여 병원으로 이송되어 치료를 받았습니다.

오늘의 이야기는 해당사건이 왜 일어났는지 하는 개개인의 사연이 아닌 이런 상황에서 발생될 수 있는 일과, 향후 수리 과정 및 비용 등을 알아 보고자 합니다.

비행기 비상문이 항공에서 열렸을때 발생하는 일
강력한 압력의 변화

비행중인 항공기 내부와 외부의 기압은 매우 큰 차이가 있습니다. 이때 비상문이 열리게 되면 내부와 외부의 기압의 평형을 유지하기 위해 내외부의 공기가 급격히 교류하게 됩니다. 이때 강력한 기류와 압력이 생기게 됩니다. 영화에서 볼 수 있는 비행기 밖으로 빨려나가는 그런 현상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위험한 환경에의 노출

비행중에는 외부로 열리지 않도록 잠금장치로 보호되어 있습니다. 보통은 열릴꺼라는 생각도 안하는 상황에서 갑자기 비상문이 개방되면 승객과 승무원은 매우 위험한 환경에 노출됩니다. 달리는 자동차 문이 열려있는것보다 더욱 빠른 속도에 심지어 상공이기 때문에 이는 매우 위험한 환경에 노출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비행기 기체의 붕괴 위험

비상문이 열리게 되면 비행기 구조적 무결성에 손상이 갈 수 있습니다. 야구공으로 변화구를 던질 수 있는 이유는 야구공의 공의 무결성이 봉제부분에 의해 손상이 되었기 때문입니다. 매우 빠른 속도로, 그것도 사람을 태우고 달리는 비행기에서 공기의 흐름이 달라질 수 있는 환경은 심각할 경우 비행기 기체의 붕괴로 이어질 수 있는 위험성을 갖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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향후 수리비용 및 기타비용

비상문이 파괴된 비행기는 수리하기 위해 매우 큰 비용이 들어갈 수 있습니다. 수리의 과정도 복잡한데 차례대로 살펴보겠습니다.

비행고 이동 및 수리를 위한 저고도 비행

가장 최우선으로 수리가 가능한 비행고로 이동을 해야합니다. 이때 비행기는 저고도 비행을 해야합니다. 너무 높은 고도에서는 기체 내외부의 기압차가 커지며, 기체의 무결성이 깨져있는 상황에서 매우 위험한 상황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저고도 비행을 위해서는 특별 인가도 받아야하며 복잡하고 까다로운 규정과 절차를 지켜야 합니다. 항공기 조종사에게 추가적인 주의와 기술이 요구될수도 있습니다. 이때 발생할 수 있는 비용은 연료비, 보험, 승무원 비용, 인가를 위한 비용 등이 필요하며 수천만원의 비용이 들것으로 예상됩니다.

비상문 수리 및 항공기 안전성 비파괴 검사

수리고로 이동을 한 후 비상문을 본사(미국)에서 배송받아 수리를 진행합니다. 이때 비용은 매우 특수한 제품이며 회사마다 공시하고 있지 않는 대외비로 취급되어 정확이 알 수 없지만, 수십만 달러에 이를꺼라고 예상이 됩니다.(수억원...) 또한 생명과 직결된 항공기의 재 운행을 위해서는 많은 비용과 시간을 들여 안전성 비파괴 검사도 진행되어야 합니다.
항공기 비파괴 검사는 항공기 구조적 무결성을 평가하고 잠재적인 결함이나 손상을 탐지하는게 주된 목적입니다. 초음파 검사, 자기 입자 검사, 액체 침투 검사, 엑스레이 및 감마선 검사, 적외선 검사 등을 실시하며 이때 비용도 수억원에 이를것으로 예상됩니다.

운항이 불가능함에 따른 손해배상 청구

항공기 수리가 끝나도 아직 손해배상 청구가 남아있을수 있습니다(...) 위의 수리과정에는 많은 시간이 소요되며 이때 운행하지 못해 발생할 수 있는 손해배상이 청구 될 수 있습니다. 항공기 리스 비용, 항공기 승객 운임 등이 청구될 수 있으며 이때의 비용도 수억원에 이를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때 예상한 금액은 모두 보수적으로 계산했을경우입니다. 요새 환율마저 높아서 이 모든 비용이 십억가량에서 수십억까지 발생할것으로 예상됩니다.
 

비상문 하나만 고장났을 뿐인데...

해야하는 절차도 많고 수리과정도 복잡하고 무엇보다 비용이 엄청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만 해도 범퍼 하나에 수백만원이 오갈수 있다는걸 생각하면 수십억에 달할 수 있는 비행기 비상문 수리비용은 그럴수 있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이상으로 세상의 모든 지식을 소개합니다.
세모지소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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