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

전여옥 대장암 투병 사실 고백 - <대장암과, 대장암 4기 생존율>

세모지소 2023. 5. 30. 11:29
반응형

대장암은 대장 내피에 생기는 악성종양으로 인해 발생하는 질병입니다. 일반적으로 대장암 4기는 치료하기 매우 어려운 상황이며 5년 생존율은 10% 미만입니다.

 

semojiso_introduce

세상의 모든 지식을 소개합니다.

세모지소입니다.

 

전여옥 대장암 투병 사실이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오늘은 대장암에 대해, 대장암 4기의 생존율도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대장암_일러스트레이션
출처<아산병원>

 

대장암

 

대장암은 대장의 내피에서 암이 발생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대장암은 일반적으로 진행이 느리며 초기에는 증상이 미미하거나 없을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점차 진행되면서 변비, 설사, 변의 모양이나 두께, 복부 팽만감 등의 증상이 나타날수 있습니다.

이러한 대장암은 주로 50세 이상의 사람들에게서 발생하며, 드물게 20대 30대 등 비교적 어린 나이에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가족력이나 개인의 건강, 유전적 요인, 식이습관, 운동부족 등 다양한 원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정확한 원인은 아직 정확히 밝혀지지 않았지만, 장 내피세포에서 발생하는 이상 세포의 무절제한 성장과 변이가 중요한 역할을 하는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주로 선종(대장용종중 암으로 발생할 가능성이 있는것)에서 시작하여 전암 상태로 진행하고, 최종적으로 악성종양이 될 수 있습니다. 조기에 발견하여 제거하면 아주 높은 확률로 치료가 가능하기 때문에 정기적인 대장암 검진이 필요합니다.

 

대장암은 다양한 방법으로 진단할 수 있습니다. 대장 내시경, 대장 조영술, 대장 초음파 등의 영상검사와 대장암 표지자 검사, 조직 검사 등이 있습니다. 진단 후 치료는 종양의 크기, 위치, 확산 여부에 따라 달라집니다. 주로 수술, 방사선 치료, 항암제 치료 등이 사용됩니다.

 

대장암은 조기에 발견하고 치료를 받으면 생존율을 크게 높일수 있는 질병입니다. 따라서 주기적인 대장암 검진이 필요합니다. 모두들 2년에 한번씩은 꼭 대장내시경을 통해 건강관리 하시길 바랍니다.

 

 

대장암_사진
출처<서울대병원>

 

대장암 4기 생존율

 

일반적으로 암의 기수는 종양의 크기, 전이 여부에 따라 0기부터 4기정도로 나뉩니다. 대장암 4기의 경우 대장암의 최종 단계로 매우 심각한 상태를 나타냅니다. 종양이 주변 조직이나 림프관, 원격 장기로 확산한 고도의 암 전이가 이루어졌으며 치료하기가 매우 어렵고 예후가 좋지 않습니다.

 

대장암 4기의 치료 목표는 증상완화, 생활의 질 향상, 생존 기간 연장 등에 있습니다. 종양의 축소를 위한 화학요법, 방사선 치료, 대장 절제술 등의 치료 방법을 사용해 볼 수 있습니다.

 

기수에 따른 생존율

 

0기는 조기 대장암 환자들로서 수술로 종양을 제거하고 전적으로 치료 될 수 있습니다. 이 기수의 환자들의 5년 생존율은 90%이상입니다.
1기는 점막 내층에 제한된 종양으로 수술로 제거할 수 있습니다. 1기 대장암 환자들의 5년 생존율은 80~90%입니다.
2기는 근처 림프절로 확산되었을 수도 있는 상황으로 수술과 함께 항암제, 방사선 치료가 추가로 이루어집니다. 2기 환자들의 대략적인 5년 생존율은 50~70%입니다.
3기는 대장암이 멀리 림프절로 확산되거나 주변 조직에 침범된 상황입니다. 퍼진 종양을 제거하기 위해 수술, 항암제 치료 및 방사선 치료 등 복합적인 치료가 필요합니다. 3기 환자의 5년 생존율은 20~40%입니다.
4기는 종양이 원격 장기로 확산되었을때를 나타냅니다. 일반적으로 치료하기 매우 어려운 상태입니다. 이 기수의 5년 생존율은 일반적으로 10%미만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앞서 말한 모든 것들은 단순히 수치일 뿐이고 물론 언제나 기적은 있습니다. 

 

오늘은 대장암과 대장암 4기 생존율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모두 주기적인 건강검진을 통해 건강한 삶을 영위하셨으면 합니다.

세상의 모든 지식을 소개합니다. 세모지소였습니다.

반응형